송전탑 전자파 안전거리, 송주법 지원금 신청방법


송전탑 전자파 안전거리는 얼마일까요? 송전탑 주변에 사는 분들이나 살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전자파에 대한 우려가 있으실 텐데요. 아무래도 가까이 있는 걸 기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송전탑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거리는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송전탑 전자파 안전거리


1. 송전탑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전자파의 영향은 주로 전자기장의 강도와 노출 시간, 주파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로는 일부 전자파가 인체에 일부 영향은 미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적 노출에서는 건강에 큰 위험이 없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2. 송전탑 안전거리는?


안전거리에 대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최소 200m는 떨어져야 하며, 최대 600m까지는 떨어지는게 좋다고는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송전탑의 전자파가 유해하다는 주장은 아직 검증된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유해성 논란 때문에 기피 하는 현상이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러한 논란 때문에 지상에 있는 송전탑을 없애고 지하로 매설하는 경우도 있는데 지하에 매설하는 경우는 오히려 지면에서 거리가 가까워져 전자파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전압등급과의 표준 안전거리는 154kV 이상(고압)은 일반적으로 30미터 이상, 77kV 이하(고압 또는 중압)15~30미터 사이의 정도의 안전거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직선거리로 60m 이상이면 안전기준은 만족한다고 하고 또한 아직 인체에 유해하다는 과학적 근거가 나온 것이 아니니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미관상으로 보기에 좋지 않은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3. 송주법 지원금 신청방법


송주법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송주법이란 “송,변전설비 주변 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송전탑 주변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일정 부분의 보상을 주는 제도 입니다.

송전탑 주변의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송주법 지원금 신청을 하시면 매월 전기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송전탑이 미관상 보기 안좋고 잠재적인 사고위험, 전자파 우려에 대한 피해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것인데요.

송주법 지원사업포털 주소 https://tas.kepco.co.kr/

신청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주변에 사시는 분들은 알아보시고 신청해서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외의 필요한 정보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과 혜택 알아보기

서울시 다자녀카드 신청(다둥이 행복카드)2자녀 발급 가능